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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은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다양한 용어와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표현하는 도구로, 시스템의 동작을 시각적으로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.
1. 시퀀스 다이어그램이란?
시퀀스 다이어그램은 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의 일종으로,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시간 순서대로 나타낸 것입니다. 이 다이어그램은 주로 객체 간의 메시지 전달을 통해 시스템의 동작을 설명합니다.
2. 주요 구성 요소
객체(Actors and Objects)
- 액터(Actor): 시스템 외부의 사용자나 다른 시스템을 나타냅니다.
- 객체(Object): 시스템 내에서 상호작용하는 요소들을 나타냅니다.
생명선(Lifeline)
- 객체의 수명을 나타내며, 객체의 생명선 위에 점선으로 표현됩니다.
활성 상자(Activation Bar)
- 객체가 활성화되어 실행 중인 상태를 나타냅니다. 생명선 위에 직사각형으로 표현됩니다.
메시지(Messages)
-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나타내며, 화살표로 표현됩니다.
- 동기 메시지(Synchronous Message): 호출 후 응답을 기다리는 메시지로, 일반적인 화살표로 표시됩니다.
- 비동기 메시지(Asynchronous Message): 호출 후 응답을 기다리지 않는 메시지로, 열린 화살표로 표시됩니다.
- 반환 메시지(Return Message): 호출에 대한 응답을 나타내며, 점선 화살표로 표시됩니다.
자기 호출(Self-Call)
- 객체가 자기 자신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를 나타냅니다.
3. 제어 구조(Control Structures)
alt(Alternative)
- 조건에 따라 다른 시나리오를 실행하는 제어 구조를 나타냅니다. 각 시나리오는 alt 블록 내에 조건과 함께 표현됩니다.
opt(Optional)
- 특정 조건이 충족될 때만 실행되는 단일 시나리오를 나타냅니다.
loop(Loop)
- 반복되는 행동을 나타내며, loop 블록 내에 반복 조건을 포함합니다.
par(Parallel)
- 병렬로 실행되는 시나리오를 나타내며, 각 병렬 시나리오는 par 블록 내에 표현됩니다.
ref(Reference)
- 다른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참조하는 경우 사용되며, 재사용성을 높입니다.
break(Break)
-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다이어그램의 나머지 부분을 건너뛰고 종료하는 제어 구조입니다.
critical(Critical Region)
- 병렬 실행 중에도 한 번에 하나의 스레드만 실행될 수 있는 임계 영역을 나타냅니다.
4. 시퀀스 다이어그램 예제
간단한 시퀀스 다이어그램
[Actor] -> [Object1]: 메시지1
[Object1] -> [Object2]: 메시지2
[Object2] -> [Object1]: 반환 메시지
[Object1] -> [Actor]: 반환 메시지
제어 구조 예제
alt 블록 예제
alt
[조건1]
[Object1] -> [Object2]: 메시지1
[조건2]
[Object1] -> [Object3]: 메시지2
end
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시스템의 동작을 명확히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. 이번 글에서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주요 용어와 구성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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